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 메타버스 청소년 진로 축제 ‘서울 클라쓰’ 성황리 종료

10월 23일~24일,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서 청소년 진로 축제 개최
메타버스로 구현된 센터 공간에서 밀키트 요리 체험과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진행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환경 주제의 OX 퀴즈·방 탈출·진로 골든벨 게임 구축

2021-11-01 10:00 출처: 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

메타버스 청소년 진로 축제 ‘서울 클라쓰’ 개회식 및 밀키트 요리 프로그램 갈무리

서울클라쓰 on the 메타버쓰 홍보 영상

서울--(뉴스와이어)--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이하 궁리하다센터)는 10월 23일(토)부터 10월 24일(일)까지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진로 축제 ‘서울 클라쓰 on the 메타버쓰’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활용해 궁리하다센터 전층과 해변 공간에 마련된 개·폐회식 장소 및 게임 등대 등의 메타버스 공간을 조성, 기존 대면으로 기획된 청소년 진로 축제 ‘서울 클라쓰’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참가자에게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교육 및 게임 프로그램 참가를 안내했고, 문자로 게더타운과 축제 이용 매뉴얼 링크를 제공해 보다 편리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23일 개회식은 궁리하다센터 소속 음악 동아리 ‘놀아벌새’의 축하공연, 최종태 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장 축사, 김경호 한국스카우트연맹 부총재 축사, 축제 프로그램 및 진행 이벤트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궁리하다센터 건물 내부는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교육 장비 오브젝트들도 배치돼 마치 센터에 직접 방문한 것만 같은 경험을 제공했다. 센터 4층에 위치한 4차 산업혁명 창의융합 실험실 ‘엔진룸’에서 노트북 오브젝트를 활성화하면 다양한 메이커 교육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5층 ‘쉐프 클래스’ 공간에 방문하면 zoom 온라인 화상회의 참여가 활성화되면서 밀키트 요리 프로그램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주말 이틀간 진행된 축제에서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친구들과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가 진행됐다. 3개의 게임 등대에 각각 마련된 △OX 퀴즈 △방 탈출 △진로 골든벨 게임은 모두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환경을 주제로 구성됐으며, 특히 방 탈출은 참가팀 1팀당 1명의 운영 스태프가 팀을 전담하고 인솔함으로써 참가자들이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OX 퀴즈와 진로 골든벨 게임의 경우, 게임장 내부를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콘셉트로 구축해 참가자들이 더욱 흥미롭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었다. 사전 예약으로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게임 참가를 위해 아바타들의 대기열이 생기는 등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24일 진행된 폐회식은 조현희 궁리하다센터 청소년운영위원장과 황의선 서울유스호스텔 원장의 축제 참여 소감, 우수 참가자와 행운상 상품 추첨, 최종태 센터장의 폐회사 순으로 진행됐다.

최종태 센터장은 폐회사를 통해 “이번 청소년 진로 축제는 가상의 공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시도해 본 새로운 형태의 축제였으며 뉴 노멀(New Normal) 시대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할 수 있었던 행사라고 생각한다. 청소년 여러분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궁리하다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상황에 발맞춰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래 환경 교육, 화상 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청소년 국제 교류, 비대면 청소년 진로 상담, 가족 참여 친환경 요리 클래스 등 청소년 대상 진로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보 보안, 디지털 기술, 블록체인, 바이오 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의 미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 개요

2018년 설립된 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궁리하다센터)는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서울시에서 수탁받아 운영하는 서울 시립 청소년 특화시설이다.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는 청소년들의 진로 개발을 위한 신개념 체험 학습 과정을 통해 체험에서 취업까지 연결하는 진로 플랫폼의 역할을 이행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